게시된 날짜 2014. 7. 22. 10:36
소셜 미디어 브랜딩의 법칙#1 : 좋은 첫 인상을 남겨라
안녕하세요. 30seconds입니다. 앞으로 잠시, 소셜 미디어 운영에 있어 브랜딩을 하는 법칙에 관한 연재를 번역해 올려 보도록 하려고 해요. 소셜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자체의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D
소셜 미디어 브랜딩의 법칙 #1 : 좋은 첫 인상을 남겨라
팬들에게 이상적인 첫 인상을 남겼나요?
많은 잠재고객들에게 소셜 미디어는 비즈니스의 첫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들이 이전에 당신의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방문했었다 하더라도, 그들은 그 브랜드가 무엇인지에 관한 더 많은 사회적 증거(social proof)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봤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자, 그럼 ‘첫 인상’을 잘 심어줄 5가지 팁을 알아볼까요?
1) 프로페셔널함을 유지하라
어쨋든 브랜드는 사람들의 불평불만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개적으로 받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브랜드가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은 기정 사실이기에,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의 문제가 새로운 팔로워들에게 좋은 인상으로 보일 것인지 아닌지 판가름해 줄 것 입니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대응이 어떻게 바이럴 되는지에 관한 최근의 실례를 생각해볼까요? 브랜드들은 어떻게 그들이 소셜 미디어 상에서 팔로워들을 대하는지에 따라 비례하게 유명지곤 합니다. 몇몇 브랜드들은 지나치게 방어적인 태도나 부주의한 댓글들로 인해 부정적인 매스컴 반응을 얻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 담당자는 전체적인 상황과 브랜드의 목소리에 따라 심플하되 건방지지 않으며 또는 위트있는 대응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 소비자들에게 절대 무례하게 굴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불만들에 응대할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걸 명심하세요.
2) 리뷰를 장려하라
팔로워들에게 여러 방법을 통해 리뷰잉을 하도록 권할 수도 있어요. 만약 서비스 제공자라면, 당신은 최종 상품의 배송에 관한 노트를 간단히 포함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평가 점수를 매기고 리뷰를 남기도록 요청하면서요. 상품을 판다면, 일종의 콘테스트를 열어볼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에 대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사진을 공유해서 당첨이 되면, 경품을 지급하는 것 등 말이죠. 브랜드의 프로필에서 점점 더 사회적 증거를 얻을수록, 점점 더 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간이 형성될 것입니다.
3)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발행하라
방문자가 처음 링크를 타고 특정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로 들어왔는데 아무것도 없다면 그닥 좋은 인상을 풍기진 못할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성공은 좋은 컨텐츠와의 결합에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정보전달적인 것과 홍보적인 포스트와 텍스트의 결합, 이미지 의 결합 등 말이에요. 그리고 포스팅 스케줄을 일관되게 고정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4) 전문적인 이미지를 활용하라
모든 소셜 미디어 프로필은 가상의 아바타를 요구합니다. 아바타를 설정하는 것은 꽤 쉬운 일입니다. 하지만, 활용하고 있는 모든 소셜 미디어에 통일감 있는 설정을 해야 한다는 걸 명심하세요. 가능하다면, 전문적으로 만들어진 소셜 미디어 그래픽을 활용하는 것 또한 좋은 생각이겠지요? 꽤 괜찮은 페이스북 커버 이미지, 트위터의 백그라운드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 부분들은 포스트처럼 팔로워들에게 엄청 중요하진 않지만, 역시 첫 인상에 매우 중요한 척도임을 잊어선 안됩니다.
5) 인터랙티브하게 보여라
인터랙티브하게 보이는 것 또한 좋은 첫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브랜드와 상호작용하고 싶어하는 팔로워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소셜 미디어가 ‘진짜’ 사람에 의해 운영된다라는 걸 느끼게 할 수 있어요. 사람들은 항상 진짜 사람을 따르는 걸 좋아하곤 합니다. 또한 진짜 대화에 참여하는 것도요. 동시에 여러 이들에게 단순히 자신의 말만하는 브랜드를 팔로우하는 것보다 훨씬 더요!